어린이집, 유치원 공공기관 등 업무를 볼 때 건강보험증 번호(의료보험 번호)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보험증 번호가 1년에 한번 필요할까 말까라 번호를 어디서 어떻게 확인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증 번호 조회는 간단히 정보입력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증 번호 조회하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 접속 후 오른쪽 상단 로그인 버튼을 눌려 공인인증 이나 본인인증 후 로그인을 합니다.

    카카오톡으로 하는게 제일 편해서 저는 보통 카카오톡으로 인증을합니다. 처음 인증을 할 때 절차가 조금 있지만 한번 해두면 이런 공공기관 인증할 때 편리합니다.

     

    로그인 후 오른쪽 상단의 마이페이지를 클릭합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기본정보에 건강보험증 번호와 취득일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밑에 자격사항조회를 누르면 해당 건강보험증번호에 속해있는 구성원을 볼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증 관련 기사

    건강보험증 번호(의료보험 번호) 조회 방법

    의료계는 의료기관을 비롯한 요양기관에 무자격 건강보험 불법 수급을 막기 위해 '건강보험증' 확인을 의무화하는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안에 강력히 반대하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보험사로서는 부정수급자를 파악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책임이 요양기관에 전가되고 무엇보다 이관된 책임을 이행하지 않은 데 대한 과태료 및 추징금 부과는 과도한 제재여서 다양한 부작용이 예상됩니다.

     

    다양한 서류제출 부담에 시달리는 의료기관의 행정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더불어민주당(보건복지위원회) 강병원 의원이 지난 10월 13일 건강보험증을 통해 본인 확인 의무와 자격증을 명시하고 과태료 부과·징수 제재를 하는 내용의 건강보험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타인 명의로 도용한 의료급여의 수급을 방지하여 건강보험의 재정적 유출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는 강하게 반대한다는 의료계 의견을 수렴해 개정안 철회를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